작가소개 1 페이지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작가소개

ABOUT LIM DONG-LAK

  • 조각가 임동락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조각과 및동 대학원을 졸업하였으며, 가나화랑 초대전(1984)을 비롯하여 무라마츠 갤러리(동경 1994), 라 데팡스(프랑스 2006), 바덴바덴(독일 2007)등 국내, 외에서 15회의 개인전과 트리앙젤아트 특별초대전(니스/프랑스), 니시하리마 국제조각 심포지움(일본), 마이아미 아트페어(미국), 퀼른 국제아트페어(독일) 등 다수의 국제전에 참여하였으며,
    특히 2006년 프랑스 라 데팡스의 광장에서 조각전시회를 통한 작품의 영구설치는 아시아 조각가로는 최초로서 한국현대조각의 위상을 높였고, 2007년 독일 바덴바덴의 레오폴드 광장에서의 야외조각전시와 2012년 이태리 베니스 Arte Communications이 베니스 문화재청과 공동으로 주최하고 이태리 외무성, 문화성이 후원하는 "OPEN" 조각전에서의 Special Solo Exhibition은 그가 세계적인 조각가로서의 위치를 확인시켜주는 전시였다. 그는 광주 비엔날래 조직위원, 국립 현대미술관 기획전시 심의위원, 대한민국 미술대전 심사위원(조각분과위원장)와 '92 부산국제 바다미술제, '94 부산국제 조각심포지움, '98 부산 국제 아트페스티벌 운영위원장 등을 역임하며, 한국 미술문화 발전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였으며, 현재 동아대학교 예술대학 조각과 교수로 재직중이다.
  • 김동락
  • -2007년 전시평론중 발췌-

    임동락은 오늘의 한국 조각계를 대표하고 있는 작가 중 한사람으로서 매우 중요한 활동을 보이고 있다. 조각가로서의 열정은 물론 대학교수로서의 교육적 훌륭함과 더불어 국제적인 비엔날레, 국제조각 심포지움 등의 문화행사를 유치해 성공적으로 개최하는 등, 국제문화 교류적인 측면에서도 왕성한 활약을 보이는 작가이다. 임동락은 공공장소에 많은 조각을 제작하여 조각이 도시환경에 미치는 시각적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오랫동안 연구해온 터이다. 인간과 도시사이에서 좀 더 나은 쾌적함을 불어넣는 공간의 중재자로서의 역할을 확실히 수행하고 있다. 임동락은 작업에 임할 때마다 모뉴멘트 조각이 갖추어야할 사회적. 문화적. 의미에 충실한 작품을 창조함으로써 모뉴멘트 조각의 수혜자이자 그 조각의 단점을 극복한 작가 중의 한사람이라는 평을 듣고 있다.

    특히 시대적 변화에 민감한 그는 작품을 제작하는데 있어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발전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point”라는 명제로 연작을 제작하면서 순수한 조형적 질서를 모색하던 그는 하나의 개체가 모여 전체를 이루고 전체가 하나가 될 수 있는 “프렉탈” 이론을 바탕으로 한, 조합과 결합 구조를 탐구하고, 이젠 반복되며 이어지는 구조로 발전시키고 있는데, 이것은 고도의 수학적 계산에 의해 가공된 것으로, 침묵하는 듯 하면서 소리치는 것 같고, 긴장된 것 같으면서도 기묘한 율동감이 느껴진다.

    이것은 부단히 자기증식을 꾀하는 세포분열처럼 반복적인 패턴의 연결에 의해 생명이 부여된다. 임동락의 조각은 접근 방식에서부터 기존의 조각과는 다른 점을 찾을 수 있다.

    즉, 처음부터 컴퓨터를 이용하여 구상하고 컴퓨터를 통하여 재료를 절단하고 접합하는 과정에서 아날로그적 방식과는 완전히 다른 개념을 보여준다. 또한 금속재의 표면에 비치는 반사효과를 통하여 실제 공간과 가상공간에 대해 깊이 숙고하는 점은 향후 여러 기술적 시도뿐만 아니라, 공간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예고하고 있는 것이라 매우 주목된다.아날로그 기법이 대세로 자리 잡고 있는 현대 조각계에 디지털 요소가 강한 그의 작품이 주목받고 있는 이유가 이것이다.

    임동락의 작품이 주목받고 있는 또 한 가지 이유는 동양적 이원론을 바탕으로 한 중도(中道)의 원리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이다. 임동락의 작품에서 나타나는 수평과 수직, 안정성과 불안정성, 튀어나옴과 움푹 파임, 직면과 곡면 등의 이원성은 중도(中道)의 원리에 기초한다.

    임동락은 “나는 빛과 공간을 조각 한다” 그리고 “심성(心性)의 치환, 중도(中道)의 모색이 내가 추구하는 작품세계”라고 말한다. 그의 조각은 이미 국립현대미술관을 비롯하여 서울 시립 미술관 등, 여러 주요기관에 소장되어 있으며, 2006년 프랑스의 라 데팡스와 독일의 바덴바덴의 레오폴드 광장의 조각전시회는 그의 조각의 위상을 여실히 증명해 준 것이다.

    최승훈 (CHOI, Sung-Hoon)
    조형예술학박사, 전 국립현대미술관 학예연구실장
작가소개 개인정보처리방침 서비스 약관

임동락
대표 : 임동락 | 사업자등록번호 : 617-90-05240 | TEL : 010-3850-0137

Copyright © LIM DONG-LAK All rights reserved.

조각가임동락의 콘텐츠 및 아이템, 이미지의 저작권은 조각가임동락에 있으며 저작권의 보호를 받으므로 무단복제사용금지하며 당사 동의없이 무단도용하였을 경우 법적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